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 발급 방법

by 꿀밤아빠 2022. 7. 25.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잉수영수증의 경우에는 '특고프리랜서 지원금' 신청시 자격요건을 입증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자주 발급 받은 서류가 아니다보니 발급 받는 방법이 헷갈릴수 있으니 이 글을 참고하셔서 쉽고 간단하게 발급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란?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사업소득 중 원천징수를 한 영수증을 말하는데 보통,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라고도 합니다. 

 

나에게 사업소득을 지급할 때 원천징수 의무가 있는 사람이 원천징수를 하고 돈을 지급했다는 내용을 신고한 영수증으로 원천징수의무자가 국세청에 신고를 한 경우에만 홈택스에서 해당 영수증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홈택스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을 합니다. 

2. MY홈택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연말정산/지급명세서' 메뉴를 선택 후 하위메뉴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합니다.

4. 지급명 메뉴에서 1년동안 원천징수 대상소득의 원청징수 내역(사업소득, 근로소득, 퇴직소득)조회 합니다.

5.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선택 후 귀속년도별 지급명세서 종류를 확인합니다. 

6. 지급명세서종류가 거주자 사업소득지급명세서를  찾아서 '지급명세서 보기'를 선택해 출력합니다.

 

 

홈택스 로그인을 하신 후 MY홈택스에서 연말정산/지급명세서 메뉴를 선택하면 하위 메뉴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이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신 후 지급명 메뉴에서 1년동안 원천징수 대상소득의 원천징수한 내역을 이자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등으로 집계한 내역을 모두 조회 할수 있습니다. 

 

이때, 목록에서 지급명세서종류가 거주자 사업소득지급명세서 인 것을 찾아서 '지급명세서 보기'를 선택하신 후 출력 하시면 됩니다. 

 

그럼 귀속연도, 지급총액과 세율 확인 하시고 출력/저장 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프리랜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1. 프리랜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2. 금융인증서 및 공동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 한 후 my홈택스 메뉴 선택을 합니다. 

3. 연말정산/지급명세서 선택 후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업체 또는 회사에서 신고해준 기록 조회를 확인 하신 후 출력/저장 합니다.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갑종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은 홈택스 및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갑종은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