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내 분기배당주 주식 배당금 지급일 알아보기

by 꿀밤아빠 2021. 5. 28.

국내 분기배당주 주식 배당금 지급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기별로 배당하는 경우 1, 2, 3, 4분기별로 나누어서 지급을 하기 때문에 3월, 6월, 9월, 12월 마지막 거래일까지 주식을 가지고있으면 배당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지급일 

내가 매도를 했다고 해도 지급이 되기 때문에 마지막 거래일까지만 가지고 계시면 되는데요. 물론 D+2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하면 마지막 거래일 이틀 전 까지 소유를 하고 계시면 되는건데요. 정확하게 맞춰서 거래를 하는것 보다는 충분히 기간을 두고 가지고 가면서 주가 흐름에 맞게 대응을 하시는것이 조금더 효율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현재 워낙 유동성이 크고, 주가의 진폭이 크다보니 배당금에 대한 매력이 떨어진것도 사실 이지만, 결국엔 안정적인 투자가 돈을 안전하게 모으는 방식이기 때문에 배당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좋은 종목을 선정하여 거래하는 연습도 분명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또한 배당금이 지급되는 날짜 1~2달전에는 우상향 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하고, 그 후에는 약세를 거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흐름을 잘 파악하셔서 기관과 외인의 수급 상환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투자를 하시는것이 안정적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할 점은 혼자서 배당을 준다는 주식을 무작정 매매하다보면 배당금은 받게 된다고 해도 배당락을 맞고 그 후에는 지지부진한 주가에 갇혀 돈이 묶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충분한 준비를 하고 매매에 임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국내 분기배당금

먼저, 배당이라는 것은 기업에서 벌어들인 이득을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것을 의미하는데요. 흔히 회사에서 말하는 보너스, 성과금을 주주에게 준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러한 배당은 예전에는 1년에 1번 정도 주는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요즘은 반기, 분기로 주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분기로 주는 회사들을 보면 먼저 삼성전자가 대표적이고, POSCO, 쌍용양회가 있는데요.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배당주라고 할수 있고, 국내에서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대기업으로 세계젹인 기업이기도 합니다. 

 

연강배당률은 약 3~ 4%라고 보시면 되고, 이것을 분깁려로 나누어서 주니 한 분기당 약 1%정도 들어온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배당락에 걸려 세금을 내야하며, 심지어 주가 하락을 할수도 있지만, 3개월마다 약 1%로의 배당을 받는 것은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쌍용양회같은경우에는 최근에 철강주가 일제히 상승렐리를 보였죠. 그다음으로는 건설주가 떠오르는 추세인데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시멘트 회사의 주가도 함께 동반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예전부터 시멘트 회사 중에서도 이름이 난 편이었고, 매출액과 영업이익과 같은 재무재표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배당수익률 자체도 현재 주가 기준으로 연 6%가 넘기 때문에 건설경기가 지금같은 모습을 이어간다면 투자해볼만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국내 분기배당주 주식배당금 지급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것은 가장 안정적인곳에, 내가 감당할수 있는 선에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라는것이 어떤이에게는 큰돈을 벌어다 주기도 하지만  어떤이에게는 실패를 경험을 보게 하기도 합니다. 내가 웃으면 누군가는 울게 되는것이 바로 주식투자입니다. 현명하게 선택하셔서 안정적인 수익을 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