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에서 세금의 일부를 미리 납부하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부릅니다. 이에 대한 내역을 기록한 문서를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연말정산, 이직 또는 대출 등을 이유로 자신의 소득을 증명해야 할 때 필요한데요. 오늘은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
연말정산이나 대출을 할 때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하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이직을 할 때에도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필요로 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직이나 퇴사를 했을 경우 전 회사에 직접 연락을 해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해야 했지만, 이제는 국세청 인터넷 납세 서비스 사이트 홈택스에서 세금관련 조회 및 발급 관련 서비스로 누구나 쉽게 확인 또는 출력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을 하셔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 로그인 후 화면 좌측 상단의 MY홈택스를 클릭해주세요.
- my홈택스 화면의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카테고리에서 지급명세서등 제출 내역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 연도별로 정리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내역 중 필요한 내용의 보기를 클릭해주세요.
- 팝업 화면의 문서내용을 미리보기로 확인 후 출력을 해주세요.
출력이 되면 해당 귀속 연도의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이 완료된 겁니다.
만약 홈택스에 가입인하지 않았거나 회원 가입이 어려운 경우에는 비회원 로그인을 통해서 간단한 내용 정도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몇가지 부연 설명을 더 해드리면 조회 해당 연도부터 최근 5년까지 조회 발급을 할 수 있으며, 해당 귀속 연도의 목록 사업자번호를 클릭하면 원천징수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나옵니다. 근로자 확인용이며, 타 기관 은행이나 관공서 제출용은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소득 외 다른 지급명세서는 MY홈택스 >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이점에 유의해서 발급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귀속 연도의 사업자 번호를 클릭하면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화면이 보입니다. 서류를 확인하신 후 문제가 되는 점이 없다면 최상단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인쇄할 준비를 하시면 로컬 혹은 네트워크 프린터 그리고 PDF로 저장할 수 있는 인쇄 창이 나타나는데 그때 종이 혹은 파일 출력하셔서 제출하실 곳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집에서도 간단하게 발급받으셔서 필요하신 곳에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