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초보 가이드, 주식투자 시작하는 방법

by 꿀밤아빠 2021. 5. 20.

주식 초보 가이드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저 역시 초보시절에 매수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몰라 큰 손실을 보기도 했는데요. 지금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주식투자에 있어서 신중하셔야 합니다. 

 

 

 

주식 초보 가이드

주식이 항상 오를 수만은 없어요. 많이 올랐다면 조정이 필수인데요. 하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그것이 조정인지 하락의 시작점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대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 종목을 바라보는 눈은 모두 다른니다. 분명 주식을 이제 처음 입문했거나 초보 영역을 아직 벗어나지 못한 분들이라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관문이 있습니다.

기본기 쌓기

주식 공부는 하기 싫고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서 좋은 종목 있으면 추천을 받아 시작을 하시는데요. 이렇게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평생 주식 초보 딱지를 떼기 힘들뿐더러 주식으로 수익을 내기 힘들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캔들, 이동평균선, 거래량에 대한 이해조차 없는 상태에서 매매법을 알려드리면 그건 약이 아니라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캔들, 이동평균선, 거래량이 듯하는 의미만 잘 이해하셔도, 기본기는 쌓이는 것 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내용조차 알려고 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무리 좋은 조건을 알려줘도 밑 빠진 독에 물뭇기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주식 초보가 중수로 넘어가는 과정에는 경험해야 할 최소치가 있습니다.

 

  • 초보 : 수익을 못내고 손실만 본다
  • 중수 : 수익을 내지 못하더라도 손실은 나지 않는다
  • 고수 : 손실보다는 수익을 더 많이 낸다 

 

그동안의 경험을 해본 결과 내가 아무리 시황분석을 잘하고 기업분석을 잘해도 시장은 내 뜻대로 움직여 주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주식을 바라보는 관점을 원리, 수급으로 바꿔보았습니다.

 

아무리 실적이 좋고 미래가 좋아보이는 기업이라고 해도 그 종목 수급이 들어오지 않으면 주가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반대로 내일 당장 상장폐지가 될 회사라고 해도 오늘 당장 수급이 들어오면 주가는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이 그동안 제가 경험을 통해서 주식을 바로 보는 관점이 되었습니다. 

 

물론 저평가된 회사를 찾아서 오랫동안 그 기업과 함께 성장하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수익을 내는 분들도 분명 있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는 무조건 좋은 방법이고, 단기투자는 무조건 안 좋은 방법이다 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시장은 1원이라도 수익을 내는 분을 승자라고 합니다. 장기투자자가 수익을 내지 못하면 실패자가 되고, 단기투자자가 수익을 내면 승리자가 되듯이 주식투자에 있어서 어떤 방법이 맞다고 결정지을 순 없습니다. 

 

글을 마치며 

주식 기본은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캔들의 원리, 이동평균선, 거래량, 기초적인 기업분석 방법, 뉴스검색방법 정도를 알고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주식 매매법은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필살기 매매법 하나는 충분한데요. 내가 잘할 수 있는 딱 한 가지 기법을 찾아서 연구를 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주식초보 가이드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는데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미 많은 분들이 하시는 방법대로 추천을 받아서 투자를 하고 계실 텐데요. 그 방법이 나쁘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기본기가 쌓여야 하고, 나만의 필사 기를 준비하셔야 오랫동안 손실 없이 유지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