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관련

나침반 보는법 동서남북 방향 찾기 (feat. 지도 보는법)

by 꿀밤아빠 2022. 1. 13.

나침반 보는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동서남북 방향 찾는 방법부터 지도 보는법 까지 우리가 가장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나침반 보는법만 알고 계셔도 길을 잃어버리거나 방향을 찾지 못할 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침반 보는법

나침반 보는법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도가 발달되어 있다 보니 나침반을 가지고 다니시는분들이 없을겁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나침반 어플들이 많이 있다보니 간단하게 이용할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스마트폰을 사용할수 없는 상황에서는 필요할 수 있으니 나침반으로 정남향 보는법에 대해서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침반 보는법

 

먼저 나침반을 보기 위해서는 방위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국산 나침반의 경우에는 한글로 동서남북을 표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방위의 영문 표기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 동쪽 : East

- 서쪽 : Weat

- 북쪽 : North

- 남쪽 : South

 

즉, 동서남북은 E, W, N, S로 영문 표기가 됩니다. 각각의 영문 표기이니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동서남북 방향 찾기

나침반 보는법은 간단합니다. 빨간 방향이 북쪽이라는 사실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럼 반대로 가리키는 방향이 남쪽이 되는 겁니다. 그럼 정남향 나침반 보는법은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는 겁니다. 

 

나침반을 볼 때 평평한 곳에서 사용하시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평한곳에 나침반을 올려두면 바늘이 돌다가 멈추게 됩니다. 이렇게 돌다가 멈춘 나침반의 빨간 바늘이 가리키는 곳이 바로 북쪽이 됩니다. 그상태로 나침반을 살짝만 움직여서 북쪽을 가르키는 N자와 바늘을 일치시켜 주면 본인이 서 있는 위치를 기준으로 동서남북 방향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나침반 보는법

 

나침반을 볼 줄 안다면 지도에서 방향을 찾는 것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나침반이 가리키는 자북과 지도가 가르키는 도둑이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대략적인 방향을 찾아 길을 찾는 거에 대해서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침반과 지도만 보고 정확한 위치를 찾아가는 독도법을 익혀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각종 지도들과 길 찾기 어플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만 이용하셔도 더 손쉽게 위치 찾기가 가능합니다. 

 

나침반 간단하게 보는 어플 추천

실시간 지도, 나침반 보는 방법

 

스마트나침반 : 콤파스9 (수평계 / 실시간 지도 포함) - Google Play 앱

등산, 가구배치, 잠자리 방향, 액자 수평 맞출 때 필수 나침반 어플

play.google.com

 

나침반(일출, 일몰, 고도계)

 

나침반 (고도계, 일출, 일몰) - Google Play 앱

지리적 북쪽, 진실한 고도, 주소, 일몰 및 일출 시간이있는 나침반

play.google.com

 

방향계 나침반 보기

 

나침반 - 디지탈 나침반 & 방향계나침반 - Google Play 앱

디지탈나침반 동서남북 방향계 Android 용. 방향에 대한 정확한 정확도를 찾은 다음 스마트 나침반을 사용하십시오.

play.google.com

 

지도를 보면 동서남북으로 4방위 표기를 많이 합니다. 방위표를 이용해서도 지도에서 북쪽을 간단하게 찾을 수 있는데요. 그것을 도북이라고 합니다. 나침반에서 항상 바늘이 북쪽을 가르키고 있기 때문에 지도상의 도북에 나침반의 자북을 일치 시키게 되면 대략적인 방향을 찾을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참고하셔야 할부분이 자북과 도북의 편차(6도 30분)가 있기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찾고 싶을때는 지도상의 북쪽보다는 6도30분 서쪽 방향으로 나침반의 바늘 방향을 맞혀주시면 정확한 위치를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나침반 보는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가끔 친구들이랑 동서남북 방향 찾기 놀이 했던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흔히 우리가 알고있는 방향으로만 동서남북 정방향을 찾았지만 길을 잃거나 길을 찾아야 할때는 나침반을 이용해서 정확하게 위치를 잡는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찾을수 있으니 어려워마시고 천천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나침반 보는법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