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엔진 경고등 종류 및 원인과 해결방법

by 꿀밤아빠 2021. 11. 26.

엔진 경고등이 표시되면 어딘가 고장이 난 건 아닌지 또 주행은 계속해도 되는 건지 고민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엔진 경고등 종류와 원인 그리고 어떻게 대처를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엔진 경고등이라고 하면 엔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것이라고 오해를 하시는데요. 꼭 그렇지만은 않고 대부분의 경우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차량번호로 범칙금 조회하기

 

엔진 경고등

자동차를 운행할때 노란색, 빨간색, 초록색의 경고등이 있습니다. 현재 차의 상태를 나타내는 경고등으로 방향지시등이나, 안개등, 전조등을 작동할 때 나타나게 됩니다. 

 

 

1. 초록색 경고등

초록색 경고등은 자동차 운행 시 현재 자동차의 상태가 어떤 작동상태인지를 나타내는지를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을 드려서 방향지시등, 전조등, 안개등, 에코 모드를 작동할 때 계기판에 초록색 경고등이 뜨게 되는데 이는 실제로 차량의 작동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2. 빨간색 경고등

빨간색 경고등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주행을 멈추셔야 합니다. 보통 안전벨트를 하지 않으면 빨간색 경고등이 뜹니다. 그외에 다른 이유로는 엔진, 냉각수, 브레이크 제동이 안될 경우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상태에서 운행을 하게 되면 엔진이 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엔진이 퍼진다는 것은 엔진이 붙어서 교환을 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폐차를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노란색 경고등

노란색 경고등은 현재는 주행이 가능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 방문해서 점검을 받으라고 알려주는 경고등입니다. 보통 노란색 경고등은 연료가 없거나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 엔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생기는 경고등으로 차량에 노란색 엔진 경고등이 들어오면 차를 정차해주셔야 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알림 받기

 

자동차 엔진 경고등 종류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5가지입니다. 초록색은 차의 현재 상태를 표시하는 경고등이고, 빨간색은 엔진오일 부족 또는 주차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입니다. 또, 노락색 경고등은 엔진에 문제가 발생, ABS 문제 발생,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입니다. 

 

 

노란색 타이어 경고등이 나오는 경우는 보통 겨울에 추워서 공기압이 낮아지는 경우와 운행 중에 돌이나 못이 박혀서 경고등이 들어오는데 이런 경우 못이나 돌이 박혀있는지 타이어 체크부터 하셔야 합니다. 타이어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보험사에 신고를 하시면 보험사 직원이 타이어에 일명 지렁이라고 타이어 빈 공간에 고무 같은 것을 박아주면 정상 운행을 하셔도 됩니다. 

 

 

공기압이 낮아져서 경고등이 떴다면 150km~200km까지는 정상운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날씨에 따라서 경고등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지켜보신 후 공기압을 보충하시면 됩니다. 

 

빨간색 경고등에는 엔진오일 부족,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이 체크해주시면 되는데 엔진오일 경고등이 뜨면 5km 이내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체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엔진오일 압력펌프나 누유가 되는 경우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계속 운행을 하게 되면 오히려 더 많은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경고등이 들어오면 그 즉시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자동차 계기판은 주행 중 차량에 생기는 다양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합니다. 차량 속도, 연료 잔량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차량에 문제가 생긴 경고 계기판에 경고등을 표기해주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엔진 경고등에는 주전자 모양의 붉은색으로 표기되는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과 노란색으로 표기되는 엔진경고등으로 분류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초록색 경고등은 차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니 그냥 두셔도 되지만 노란색 경고등과 빨간색 경고등이 들어오면 차량을 반드시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