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관련

연체기록 조회 및 삭제 기간 확인 방법 (단기,장기,통신)

by 꿀밤아빠 2022. 9. 15.

연체기록 조회 및 삭제 기간 확인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뜻하지 않게 연체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하는데 짧은 기간이라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수 있겠지만, 장기간 연체가 되는 경우 금융 생활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연체기록 조회(단기, 장기, 통신)와 연체기록 삭제 방법을 자세히 확인하세요.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 및 해제 납부 방법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구매, 개통방법, 파는곳 총정리

 

연체기록 조회 방법

연체기록 조회는 KCB, NICE 신용평가기관 홈페이지에서 연체기록을 무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신용평가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연체금액을 모두 상환하더라도 연체기록은 정해진 기간까지 삭제가 되지 않아 금융사에서는 이런것들을 기반으로해서 신용평가를 합니다.

 

연체기록은 연체상환이 끝난 시점부터 1~5년간 유지되기 때문에 빠른기간 안에 연체기록 확인을 하신 후 연체금액을 모두 상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올크레딧 (KCB 코리아크레딧뷰)

올크레딧 홈페이지 접속을 하신 후 하단에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에서 연체기록 조회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3회만 무료 조회가 가능 합니다. 

 

올크레딧 홈페이지

 

NICE 지키미 (NICE 평가정보)

NICE 지키미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에 전국민 무료신용조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내 신용을 조회 할수 있습니다. 단, 무료로 이용할 경우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으며, 유료회원의 경우에는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NICE 지키미 홈페이지

 

연체기록 삭제

연체기록은 일정기간 남아 있은 후 삭제 됩니다. 좀 더 쉽게 설명을 드리면 연체기록 삭제가 되는 것이 아닌 금융권에서 일정 기간이 지난 연체기록은 더이상은 참고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장기 단기 연체기록 삭제 기간

연체금액 연체기간 삭제기간
10만원이상, 30만원 미만 30일 이내 1년
30만원 이상 30일 이내 3년
30만원 이상 90일 이내 5년

30일 이상 연체가 될 경우 신용점수 하락이 되며, 상환일로 부터 최대 3년간 신용평가에 이용 됩니다. 30일까지 연체기록삭제가 되지 않는것은 단기 연체라고 하며, 90일이상 연체가 될 경우 장기 연체라고 부르며 5년간 신용점수 평가에 활용되게 됩니다.

 

장기 연체 기록은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이 되는데, 21년 10월 정부에서 일부 연체 기록을 삭제 해주면서 신용회복을 지원해주기도 했습니다. 

 

결과 조회는 한국신용정보원 크레딧포유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 서비스

 

서울보증보험 연체기록 삭제 방법

서울보증보험 연체기록은 휴대폰 할부개통으로 인한 기기값 연체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통신비 연체와 기기값이 연체 되면 수신정지 및 발신정비 조치가 취해지고, 이로 인해 직권해지가 될수 있다고 합니다.. 

 

직권해지는 통신사 장기연체자로 등록이 되면서 핸드폰 관련 모든 연체기록은 서울보증보험으로 이관이 되게 됩니다. 

 

통신 연체기록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연체된 금액을 모두 납부 하셔야 하는데, 이때 통신비는 통신사에, 연체한 기기값은 서울보증보험에 상환 합니다. 

 

서울보증보험 연체기록 전화번호는 1670-7000에서 자세히 안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통신등급 조회

 

 

연체기록 조회 및 삭제 기간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이 글은 참고용으로 보시고 자세한 내용은 각각 홈페이지에서 안내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