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과 해제 그리고 납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은 우리 생활에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금을 미납해 정지가 되는 경우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이 장기화 될 경우 추심업체의 추심도 괴롭지만, 통신사의 통신 등급에도 악영향을 끼쳐, 추후에 통신 등급을 활용한 대출 진행에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휴대폰 요금 미납이라고 해서 절대 무시하면 안 됩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
휴대폰 요금 미납을 하는 경우 모든 SKT, KT, LGU+ 모두 연체된 요금에 대해서 2%의 가산금을 받습니다. 단, 정지 조건에 대해서는 각 통신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내용추가+22.2.16
대출을 받을 때 통신등급을 통해서 활용할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해당글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 납부내역을 등록하게 될시 신용등급 상승에 좋은 영향을 받아 대출을 받을 때 좋은 점수를 받을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SKT, SK 텔레콤
휴대폰 요금 미납이 되고 2~3개월 이후에도 납부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발신정지가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14일이 지난 면 수신, 발신 모두 정지가 됩니다.
만약 그 이후에도 납부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 5개월이 경과 하게 되면 직권해지가 진행되고, 그 후에도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 미납요금에 대한 추심이 진행됩니다.
단, SKT의 경우에는 기초수급자 등 사회에서 약자인 경우에는 발신정지 기간이 14일이 아닌 60일이 됩니다.
KT
KT의 경우에는 신용등급, 납부패턴 등에 따라서 발신정지의 기준이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단, 직권해지의 경우에는 SKT와 동일하게 미납 5개월 이후 진행됩니다.
LGU+
휴대폰 요금 미납이 발생하고 한 달 동안 고객에게 납부에 대한 안내를 합니다. 만약 그 이후에도 요금을 납부하지 않게 되면 발신정지가 됩니다.
통신요금 미납조회
본인의 신용 관련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통신 연체 조회의 경우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에서 휴대폰 인증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통신요금 미납조회 간편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납부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은 통신사 쪽에서 대처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보통은 3개월 이상 연체하는 경우에는 신용정보 집중기관에 등록을 하고, 5개월 이후 직권해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 이후에 각 통신사에서 채권추심업체로 넘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독촉이 시작되는 건데요. 만약 이런 상황에서도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법적인 조치로 넘어가기 때문에 그전에 납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직권해지 후 채권추심업체에서 독촉을 하다가, 단말기 할부금의 경우 서울보증보험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 이후 서울보증보험에서 완납하지 않게 되면 연체 등재가 된다는 연락을 받게 되는데요. 이때 완납 또는 분할납부를 하는 경우 신용정보에 등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통신요금의 연체의 경우에는 신용정보에 등재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빠른 납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휴대폰 요금 미납이나, 현재 연체 중인 통신요금을 잘 모르고 계시는 경우에는 연체요금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휴대폰 요금 미납으로 직권해지가 되면 신용불량자가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직권해지가 된다고 해서 통신요금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단말기 할부금 경우에는 서울보증보험으로 넘어가게 되니까 신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세히 확인하신 후 분할납부 방식이라도 납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