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한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총정리 (손가락,발바닥)

by 꿀밤아빠 2021. 10. 15.
반응형

한포진은 손가락 또는 발바닥에 작은 물집들이 생겨나는 피부병에 하나입니다. 한포진이 생기는 원인을 딱 한 가지로 콕 집어서 말하지는 어렵지만 여러 가지 원인이 연관되어 있으니 하단 글을 충분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한포진이란?

한포진이란 손바닥이나 발바닥, 손가락, 손톱 주위의 피부에 생기는 투명하고 작은 물집을 의미합니다. 비염증성 수포성 질환으로 발진과 함께 생길수 있으며 작고 투명한 것이 특징입니다. 

 

 

피부에 돋아난 종기들은 2~3주 후에 증상이 완화되지만 재발의 가능성이 높은편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손가락 한포진 원인

평소 손바닥과 발바닥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의 경우 한포진을 경험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날씨가 덥고 습기가 많은 시기에 특히 한포진이 흔히 발생합니다. 

 

 

 

  • 가족중 한포진을 가진 사람이 있는 경우
  • 손가락을 자극하는 무언가 접촉을 한 경우 (세제, 석유화학제품 등)
  • 니켈, 코발트, 크롬 등과 접촉한 경우
  • 염증성 피부사상균에 감염된 경우
  • 먼 역 글로불린 치료의 부작용
  • 스트레스

 

한포진 증상

한포진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좁쌀 크기의 물집입니다.

 

1. 물집이 있을 때

이 물집들은 손가락 안쪽과 바깥쪽의 경계선 부분에 흔히 나타나며, 물집이 생길 경우 가려운 이 동반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자신도 모르게 긁다 보면 껍집이 벗겨지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렵더라도 긁으시면 안 됩니다. 

 

 

물집은 약 3주 정도 후 물이 빠지면서 마르기 시작하며, 원래 물집이 있던 곳의 피부가 갈라지면서 통증이 동반됩니다. 손가락 한포진의 경우 완치가 되지만 그만큼 재발도 쉽게 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잘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물집이 없을 때

물집이 가락 앉은 상태라면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도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는 것도 치료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지만 임산부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집이 없는 경우라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소량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항 알레르기 작용, 항 염증 작용이 있는 스테로이드를 이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그만큼 부작용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약사, 의사와 상의 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물집 터뜨려도 되나요

한포진 물집을 직접 터뜨리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물집이 있을 때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물찜질을 하고, 그 이후에는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라도 물집을 일부러 터뜨리는 행동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한포진 치료방법

한포진이 발생하면 물집이 생긴 부위를 자극하는 행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누, 샴푸, 세제 등 화학 제품에 의해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누 대신 피부 연화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셀린 같은 보습제를 발라주시거나, 잠을 자기 전 땀이 나지 안 되도록 땀 억제제를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손가락 한포진의 경우 손가락 안쪽이나 손바닥에 주로 발생하는 부위로 피부가 두꺼워 치료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도 피부연화제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크림을 처방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사용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 건강 관련 인기글 ]

 

오이 다이어트 효과에 대한 진실

 

오이 다이어트 효과에 대한 진실

오이 다이어트 효과 오이는 100g당 9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에 식욕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여름에 오이 다이어트를 하

apayo.tistory.com

 

유산균 먹는 시간 식전 식후 복용법 알고 먹자

 

유산균 먹는시간 식전 식후 복용법 알고 먹자

유산균은 우리 몸속에서 장내 세균 숲에서 유익한 역할을 하는 균으로 우리가 먹는 유산균이 입에서 출발해 위장, 십이지장, 소장을 거쳐 대장까지 살아서 도달한다. 하지만 위장의 강력한 산성

apayo.tistory.com

 

위내시경 금식시간 물 마셔도 될까? (검사 후 식사 및 주의사항)

 

위내시경 금식시간 물 마셔도 될까? (검사 후 식사 및 주의사항)

위내시경 금식시간을 지키는 게 힘들어서 검사를 미루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자극적인 음식과 빨리 먹는 습관으로 인해서 소화 불량인 사람들이 정말 많아서 이 경우에는 위염을 의심해

apayo.tistory.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