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 모바일,인터넷,방문, 전화)

by 꿀밤아빠 2021. 10. 20.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의 경우 대출을 하거나 국가 장학금 등 지원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 필요한 문서로 모바일, 인터넷, 방문 전화를 통해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 가입자의 가입 구분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등)과 건강보험 취득과 상실의 모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의무이기 때문에 태어나서부터 평생의 건강보험 자격 이력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앱, 관공서나 지하철, 무인민원발급기, 건강보험공단지사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인터넷 발급)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 후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클릭하신 후 인증서를 등록하신 분은 로그인인 해주시고 만약 인증서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등록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개인 일 경우 공인증서나 브라우저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만약 사업장 로그인일 경우 법인 인증서 또는 대표자 개인인증서, 사업자회원 아이디, 비번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주민등록번호 및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조건에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 등 원하는 조회 조건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전체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조회할 경우 부모님 밑에서 직장 피부양자로 가입된 내역까지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프린트 발급] 및 [팩스 전송] 중 선택하셔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2. 정부 24 홈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자주 찾는 서비스에 있는[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받기위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통합 되어 연결이 됩니다. 만약 정부24 페이지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받으시길 원하는 경우에는 [발급하기] 클릭하신 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3. The 건강보험 (모바일 발급)

더 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모바일 어플입니다. 

 

  • 더건강보험 접속 
  • 우측 상단 [전체 메뉴]
  • 민원 요기요 > 증명서 발급 · 확인 > 자격득실 확인서

 

본인의 자격득실 내역이 나옵니다. 맨 하단에 [팩스 신청]을 클릭하시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or.nhic 

 

The건강보험 - Google Play 앱

The건강보험 서비스는 공단 홈페이지내의 주요 콘텐츠를 국민들이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play.google.com

 

4. 무인민원발급기 (방문 발급)

시, 군, 구청,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 관공서 및 지하철역(기차역)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5. 국민건강보험 공단 지사 (전화 발급)

국민 건강보험공단 자시에서도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지 못할 경우에는 공단 방문없이 발급을 받을수있습니다.

 

발급방법은 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으로 전화를 걸어 팩스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직접 고객센터 상담사와 통해 후 발급 신청을 하셔도 되고, 제증명 셀프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셔서 상담사 연결 없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스마폰을 이용해 보이는 ARS 서비스를 통해서 24시간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발급이 어려우신 분들은 고객센터 문의하여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

 

최종학력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대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최종학력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대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최종학력증명서는 취업 또는 이직을 하는 경우 지원자의 학력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서 제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종학력증명서는 내가 졸업한 대학교, 고등학교, 중학교가 최종학력일 경

apayo.tistory.com

 

알약 다운로드 및 설치, 무료 바이러스 검사 방법

 

알약 다운로드 및 설치, 무료 바이러스 검사 방법

컴퓨터 바이러스 검사를 할 수 있는 알약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보통은 PC를 구매하고 나서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인 백신 프로그램인데요. 고가의 제품을

apayo.tistory.com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