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체지방률 정상범위 남자,여자 기준(체지방률 줄이기)

by 꿀밤아빠 2023. 3. 30.

체지방률 정상범위 남자, 여자 기준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체지방이 높은 분들은 체지방률 줄이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는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지방률은 분해되지 않고 몸속에 쌓여있는 지방의 비율을 말합니다. 성인 남성의 적절한 체지방률은 15~18%, 성인 여성은 20~25%로 알려져 있지만 마른체형이라도 체지방률이 높은 경우에는 비만일 수 있습니다. 

 

체지방률 정상범위 남자, 여자 기준을 확인 하겠습니다. 


반응형

 

체지방률 정상범위

나이가 들어갈수록 체지방률이 같아도 복부 비만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분석 결과를 보면 체지방률이 같아도 연령이 높아질수록 복부 둘레가 더 커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체지방률 정상범위

 

성인기준 남성은 15~20%, 여자는 20~25% 정도를 정상범위로 봅니다. 체지방률이 너무 적으면 건강에 좋지 않고, 높은 경우에는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체중  유지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체지방률 정상범위

체지방률(%)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20 65.4 67.3 71.5 75.6 75.4
25 72.0 73.8 77.2 80.1 80.6
30 78.6 80.2 83.0 84.7 85.7
35 85.3 86.7 88.7 89.2 90.9

 

▶️ 체지방률 계산기 홈페이지 : 비만자기진단 보건소 바로가기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비만자기진단 계산기에는 키와 몸무게를 입력 하시면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허리둘레 계산기, 남자 복부비만 판단기준 (허리사이즈 인치 센티미터)

 

 

여자 체지방률 정상범위

여성의 정상적인 체지방률은 통계에 따르면 20~25%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 이상이되면 체내 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 체중이라고 해도 체지방률이 30%이내이면 마른 체형으로 보기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률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체지방률이 한자리인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 혈액순환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지방량을 조금 늘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남자 체지방률 정상범위

남성의 경우 체지방률은 15~20% 정도 입니다. 남성들의 경우 복부둘레에 특히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 복무비만의 경우에는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서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 식이조절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체지방률 줄이기

체지방이 높으면 각종 성인병 위험에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체중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체지방률  줄이기 위해 운동을 한다거나 무리한 식단 조절을 하기도 합니다. 

 

무리하지 않아도 충분히 건강 관리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면시간

 

우리몸의 활발한 기능을 위해 적정 수면시간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

 

줄넘기, 자전거, 빠른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전문가 진단

 

비만의 경우에는 본인의 유형에 맞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전문가의 체계적인 도움을 받아 보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식단 조절

 

육류를 즐겨드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어패류 또는 두부를 통해서 단백질 섭취를 늘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체지방률 정상범위 남자, 여자 기준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이제는 꾸준한 운동을 위해서 건강을 챙겨야 할 시기 입니다. 모두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오이 다이어트 효과에 대한 진실
변비에 좋은 음식 똥 안나올때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