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교통범칙금 조회 차량번호로 쉽고 간단하게 하는 방법

by 꿀밤아빠 2021. 8. 31.

교통범칙금 조회는 보통 과속으로 인한 속도위반, 신호위 반등에 대한 확인을 필요할 때 경찰청 민원 24 홈페이지 이파인 사이트에서 합니다. 이파인 사이트는 교통범칙금과 벌금 확인 및 과태료 납부가 가능하며, 위반 사항에 대한 이의 신청 역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사이트에서 교통위반 내용과 범칙금에 대해서 조회를 하고자 할때 공동 인증서 이외에 시설 인증서와 정부 사이트 로그인 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원 패스 서비스로 간단하게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교통범칙금 조회 납부 방법

교통 범칙금은 보통 바로 문자를 보내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라도 내가 과속을 했거나 카메라에 찍힌 것 같다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미납 범칙금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저 역시 운전을 하다 보면 법을 어기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교통 법규를 지키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실수든 고의든 법을 한 번이라도 어기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교통 법규를 어긴다면 벌금이 아닌 면허 취소 및 구금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교통 범칙금 과태료 차이점

범칙금과 과태료의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두셔야 합니다. 돈만으로 해결이 되느냐 아니면 따로 흔적이 남을 수 있느냐에 따라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

과태료는 범침금보다 가벼운 금전적 처벌로 시청 혹은 군청에서 자체적으로 부과하는 처벌을 말합니다.

 

  • 단속카메라 적발
  • 벌점은 부여되지 않는다.
  • 차량 명의자 기준으로 청구가 된다.

 

금전적 처벌

 

범칙금

범칙금은 도로교통법을 위반했거나 경미한 범죄 행위에 대해서 부과되는 금전적 처벌로 벌점에 해당하는 위반사항에 대해서 벌점이 부과됩니다. 

 

  • 경찰관 적발
  • 경우에 따라서 벌점 부여됨
  • 운전자 기준으로 청구됨

 

금전적 처벌 + 벌점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교통범칙금 조회 또는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은 이 파인 경찰청 교통민원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이파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오늘 과속카메라에 찍힌 것 같다면 당일 조회는 되지 않습니다. 보통 2~3일 정도 전산 처리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며칠에 기간을 두신 후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홈페이지

 

 

교통범칙금 조회를 통해서 미납된 것이 있다면 납부를 하여 더 큰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미납 범칙금에 가산금을 더하여 고지를 하다 보면 결국 압류절차까지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범칙금뿐만 아니라 과태료와 무인카메라 단속 내용, 7년 무사고 조회, 운전면허정지 기간 조회, 벌점 조회 등 운전하면서 생길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 목록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및 신고앱 사용방법
불법주차 신고방법 및 과태료 조회 하는 방법
불법주정차 단속시간 및 카메라에 찍히는 시간

 

공인인증서 로그인 방법

교통범칙금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시다면 공동 인증서 로그인으로 진행을 해주시면 되고,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디지털원 패스 로그인으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은 해당 페이지에서 아이디를 넣고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회원이 아닌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진행하시면 로그인이 됩니다. 

 

모바일로 경우에는 지문인증을 완료하시면 로그인이 되어 이파인 경찰 교통민원 24에서 교통범칙금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교통범칙금 조회하는 것에 있어서 어렵지 않으시죠? 단지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로그인이 된다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한 번만 해두시면 앞으로는 편하게 이용이 가능하시니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