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혀 갈라짐 원인 통증 예방법 (혓바닥 갈라짐)

by 꿀밤아빠 2021. 11. 3.

혀 갈라짐 증상은 말하거나 밥을 먹을 때 혓바닥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다 보니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을 수가 있어요. 그렇다 보니 혀 갈라짐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초기에 회복을 위해서 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혓바닥은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는데요. 혀 갈라짐, 혀 백태, 혀 색깔이 평소와 다르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혀가 갈라지는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 하단 글을 통해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혀 갈라짐 원인

혀 갈라짐의 이유는 다른질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데 주로 나이가 많거나, 특히 40대 이상부터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구강 건조증이나 구내염 증상, 비타민 결핍, 곰팡이 감염 등으로 인해서 혓바닥 갈라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혀 갈라짐 모양에 따라서 의심되는 질환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만약 혓바닥 전체가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경우에는 심장에 열이 쌓여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혀의 색깔은 벌겋고, 갈라짐과 함께 갈증을 느껴지기도 합니다. 

 

 

 

혀 앞쪽에 혀 갈라짐 증상이 보일 경우에는 신경성 식도염등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고, 만약 혀 가운데가 일자로 갈라지는 모양인 경우에는 소화기관이나 척추 건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혀 가장자리의 경우에는 간이나 근육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혀 모양으로 보는 건강상태

혀 갈라짐 증상 이외에도 혀가 붓거나 분비물이 생기거나, 색깔이 달라지는 등 다양한 형태로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신호일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혀 색깔이 연한경우?

설태가 끼지 않은 연한 색깔의 혀는 빈혈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 어지럼증을 자주 느끼거나 머리카락이 빠지고, 입이 잘 마르고,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면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혀 색깔이 진한 보란색이라면?

허리, 어깨 쪽 만성 통증이 있거나,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통과 함께 월경 시 덩어리가 많이 나오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혓바늘이 생긴다면?

혀 표면에 작은 궤양이 생기거나 염증으로 붉게 솟아오르는 혓바늘은 스칠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혓바늘은 주로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침 분비가 줄어들어서 발생한다고 해요. 이외에도 비타민A, C가 부족하면 생길 수 있고, 혀를 깨물어 상처가 날때도 생길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혀 갈라짐 예방법

생활 속에서 원인을 찾고 그것을 해결해주면 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기본이 되어줘야 하고, 영양 섭취에도 신경 써주시면 좋습니다. 혀에 자극이 되는 맵고 짜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 주고 양치 시 혀도 깔끔히 닦아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물을 하루에 2L 정도는 마셔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