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관련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바로가기

by 꿀밤아빠 2022. 1. 16.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실업급여 산정기간 확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실업급여나 대출을 신청할 때는 고용보헙 가입기간 조회가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특히,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일수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이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고용보험이란?

 

고용보험은 부득이한 사유로 직장을 그만되게 되는 경우, 피보험자의 구직활동과 재교육을 지원하는 사회 보헙입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과 같이 대한민국의 4대보험에 속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자는 실직 시 재취업을 위해서 노력을 할 경우 가입 기간에 따라서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게 됩니다. 실업급여를 받지 않더라도 실직 상태에서 취업을 원할 경우에는 취업 및 시술 교육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방법

 

근로복지공단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접속을 합니다. 로그인을 할 때는 사업장, 사무대행, 의료기관, 개인 중 본인에게 맞는 버튼을 선택해주시고, 근로형태를 선택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공동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하신 후 메인화면에서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또는 우측 상단의 증명원 신청/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보험 구분을 고용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려 개인정보와 자격 현황 및 자격관리 상세 이력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인쇄를 원하시면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로 받고 싶은 경우에는 메일 전송을 클릭합니다. 

 

 

  실업급여 일수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일수가 달라집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면 고용보험 소정급여 일수 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용보험 소정급여일수는 수급자격을 인정받아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 일수를 뜻합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서 120일~최대 270일까지 구직급여를 지급받게 됩니다. 만약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늘어난다면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기간이 늘어나게 되면 당연히 받을수 있는 돈이 늘어나게 되는 겁니다. 

 

단, 한번 실업급여 산정기간으로 들어간 고용보험 가입기간은 다음 실업급여 산정기간에는 합산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입이력조회를 하는 이유

 

1인 이상의 근로자가 일하는 사업장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고용보험입니다. 만약 근로자가 실직을 하는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실업급여의 경우는 가입 기간이 180일 이상인 경우 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써 설명드린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를 통해서 본인의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이것 외에도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는 본인의 경력을 증명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관련 글 바로보기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 모바일, 인터넷, 방문, 전화)

건강보험료 조회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하는 방법

 

 

댓글